대학원에서는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신청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학생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2025-1학기 변경사항

- 학위청구논문 신청서는 제출하지 않지만 아래 학위과정 별로 표기된 기타서류는 기한 내 필히 제출하셔야 합니다.
2.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신청 일정
가. 학생 신청 ▶ 포털(HY-in) → 신청 → 논문 → 청구논문입력 [붙임1. 참조]
- 기간 : 2025. 3. 4.(화) ~ 5.16.(금) 23:59 (HY-in 입력)
나. 교수 승인 ▶ 포털(HY-in) → 학사행정 → 논문 → 청구논문 승인 [붙임2. 참조]
- 기간 : 2025. 3. 4.(화) ~ 5.23.(금) 23;59
※ 지도교수, 주임교수, 학장 승인 필요 (학생들의 학위청구논문 신청 내역에 대한 결재 안내 발송 예정)
※ 승인 기간은 모두 동일하며 순차적 진행이 아닌 동시 진행
※ 세 가지 승인 모두 진행 완료되어야 논문 신청 승인이 완료된 것으로 간주
* 신청 기간 이후 학과주임교수가 논문실적 등 기타서류 최종 검토 예정으로 승인 내역에 변경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본인 실적 확인 철저
다. 논문 기타서류 제출 : 2025. 3. 4.(화) ~ 5.26.(월) 17:30
- 제출처 : 공과대학 행정팀(공업센터본관 412호)
- 제출서류 (학과주임교수 날인은 행정팀에서 일괄 진행 예정이오니, 개별적으로 날인 받으실 필요 없습니다.)
석사
|
박사/석박통합
|
없음
|
① 논문 실적 심사 양식
② 논문 실적 증빙자료(또는 학술지에서 발행한 게재예정증명서(공문))
|
- 제출 시 유의사항
※ 서류 순서 : 논문실적 심사양식(박사/석박사통합과정) ▶ 증빙자료(박사/석박사통합과정)
※ 증빙자료 : 저자(본인)이름, 지도교수명, 발표 또는 게재 제목, 게재 날짜, 저널지 등급은 형광펜 처리하여 제출
* 박사 : 게재된 논문별쇄본(저자(본인)이름, 지도교수명, 게재 날짜 포함되어야 함), 저널지 등급(Q1, Q2, ...), IF 자료
※ SCI 저널 등급 확인 : https://jcr.clarivate.com/jcr/home
※ 논문게재 실적 인정 기준 : 최종 Published 날짜 기재만 인정 (Accepted 등은 실적으로 인정되지 않음)
※ 출판/온라인 게재 모두 인정
※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할 경우, 학술지에서 발행한 게재예정증명서를 공문(기관 직인 날인)으로 제출
3. 학위청구논문 신청자격

4. 심사위원 선정 시 주의사항
가.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을 HY-in에서 등록해야 하므로 논문지도교수께 심사위원 명단을 논문신청 전까지 반드시 확인
나. 외부심사위원은 외국인도 가능합니다.
다. 외부심사위원은 소속 기관 규정으로 논문심사비 지급이 불가한 위원이 있는지 사전에 확인, 서류 제출 시 행정팀에 안내
5. 지난학기 논문인쇄본 제출포기자
지난 학기 온라인본 제출포기자(논문심사 합격 후, 온라인본 제출을 포기한 자)가 이번 학기에 졸업하기 위해서는 학위청구논문을 재신청하고 온라인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단, 심사는 따로 진행되지 않음)
6. 백남학술정보관에서 학위논문작성과 관련한 교육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내용은 백남학술정보관 홈페이지 "도서관 아카데미" (https://lib.hanyang.ac.kr/#/education)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비고 : 석사학위과정 학생 교내 발표회 관련 안내는 학위청구논문 신청 마감 기한 이후인 5월 말에서 6월 초에 대상자분들께 안내드릴 예정입니다.